반응형
아랫배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의 양상에 따라 다른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랫배 통증이 특히 움직일 때나 걸을 때 찌릿하고 콕콕 땡기는 증상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원인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
- 배란통
- 배란기 동안 난포가 팽창하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로 생리 시작 약 2주 전부터 느껴지며, 한쪽에서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궁 문제
- 자궁내막증: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외부에서 자라며, 심한 생리통, 성교 시 통증 등을 유발합니다.
- 자궁 근종: 자궁 내 비암성 종양으로, 복부 팽만감, 빈번한 배뇨, 생리량 증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난소 문제
- 난소낭종: 난소에 액체가 차 있는 주머니가 형성되며, 크기가 커지거나 파열될 경우 아랫배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난소염: 난소에 염증이 발생하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장 문제
- 장염: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기며,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장폐색: 장이 막혀 심한 복통, 식욕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 맹장염
- 맹장에 위치한 충수에 염증이 생겨 아랫배 통증이 시작되며,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통증을 유발합니다. 피로감,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탈장
- 복부 벽이 약해져 장기가 튀어나오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탈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처법
- 의사 상담: 지속적이거나 악화되는 통증은 즉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 생활습관 개선: 통증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 고섬유질 식단, 정기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환과 아랫배가 찌릿… 이미 ‘이 병’ 만성화됐을 수도
고환과 아랫배가 찌릿… 이미 ‘이 병’ 만성화됐을 수도
비뇨기질환 고환과 아랫배가 찌릿… 이미 ‘이 병’ 만성화됐을 수도 정준엽 기자 입력 2024/09/18 20:03 전립선은 두꺼운 막으로 둘러싸여 있어 항생제의 치료 효과가 단시간에 들지 않는다./사진=
m.health.chosun.com
아랫배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